고(故) 김용균씨를 추모하는 집회에 참석한 참가자들이 지난해 12월에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비정규직 근로자 김용균씨가 태안화력발전소 내에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사망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태안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한국서부발전이 안전 설비 개선 등을 위해 200억원을 투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서부발전 측은 안전 조치 완료 이후 김씨와 같은 협력업체 근로자 가족이 작업장 안전을 직접 확인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서부발전은 태안화력발전소 전 호기의 위험 시설에 대한 안정 장치 보강 계획 및 설비 개선 대책을 수립한다.

서부발전은 사고 직후 석탄 운반 컨베이어 등 위험 설비는 반드시 2인 1조로 점검하고, 경력 6개월 미만 직원의 현장 단독 작업을 금지했다.

서부발전은 또한 낙탄 제거 등 위험 설비 인근에서 하는 작업의 경우 설비가 정지된 상태에서 하도록 조치했다.

서부발전은 태안화력발전소 1∼8호기 컨베이어 회전체와 점검 통로에 안전 커버와 안전 펜스 등을 추가 설치하고, 컨베이어벨트 주위에 7.5㎞ 길이의 안전 로프를 둘렀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은 컨베이어벨트가 작동 중인 상황에는 근로자가 접근할 수 없도록 33개소에 경광등 등 경보장치를 이달 중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서부발전은 먼지흡입장치와 물분무설비도 추가 설치해 시야를 가릴 정도의 과도한 석탄 가루를 줄일 방침이다.

서부발전은 또한 컨베이어벨트 하부에 낙탄 회수 및 낙탄 제거 자동화 설비를 설치하고 물청소 설비를 확대한다.

서부발전은 밤에도 휴대용 조명기구 없이 현장을 점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312곳에 조명등을 추가 설치하고 있으며, CCTV와 열화상카메라도 확대 설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은 향후 모든 CCTV와 열화상카메라를 연동한 무인 복합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현장을 원격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발생한 구역에만 근로자를 투입할 방침이다.

서부발전에 따르면 안전 펜스, 방호 울타리, 조명등, CCTV, 낙탄·분탄 방지 설비 등 태안화력발전소 1∼8호기의 안전 설비 개선에 약 122억원이 투입된다.

서부발전 측은 현재 가동이 중지된 태안화력발전소 9·10호기에도 고용노동부의 허가를 받아 약 80억원을 투입해 설비를 개선한다.

이 외에도 서부발전은 사장 직속의 안전보건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사업소별로 각 발전처장 밑에 안전보건조직을 두기로 했다.

서부발전은 안전보건 분야의 개방형 직위를 확대하고 외부 전문가를 영입한다. 내부적으로도 안전보건 분야 전문가를 육성하는 등 안전보건 분야 전문가를 확보한다.

서부발전은 “당장 인력 충원이 어렵지만, 협력업체를 통해 안전보건 분야 전문가 16명을 신규 채용했다”며 “이들은 약 한 달의 교육을 거쳐 내달 현장에 투입된다”고 전했다.

서부발전은 안전 설비 개선 등이 완료되면 김씨가 근무했던 연료 환경 설비 분야의 협력업체 근로자 가족을 현장으로 초창해 설비 개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은 “지금까지 석탄 설비 작업 환경에 대해 꼼꼼히 챙기지 못한 것이 사실이고, 이번 사고를 계기로 통렬한 자기반성을 하게 됐다”며 “근로자들의 작업 환경은 물론이고 고용 안정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적극적으로 타 발전사와 협의하고 정부에도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고용노동부는 태안화력발전소에 대해 특별안전보건감독을 실시한 결과, 서부발전과 협력업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이 1029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전체 위반 사항 가운데 중대한 위반인 728건에 대해서는 원청업체 책임자 및 법인, 하청업체 10개소 책임자 및 법인을 형사 입건할 방침이며, 관리상의 조치 미흡 등 284건에는 과태료 6억7000여만원을 부과하고 위반 사항은 모두 개선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