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진주 본사 사옥 전경. 사진=LH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가 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2건을 추가 공개하며 재차 LH 직원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LH는 “동명이인의 가능성을 확인하지 않은 추측성 주장”이라며 해명했다.

이날 참여연대와 민변은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제보 현황을 공개한다며 “LH공사 직원과 관련해 구체적 지번이 특정된 제보 2건 중 1건은 실제 LH공사 직원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가 제보받은 필지는 광명·시흥 신도시 과림동 지역의 12억2000만원 상당의 논 1필지(2285㎡)와 12억2800만원 상당의 논 1필지(2029㎡) 등 2곳이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이들 토지의 등기부등본과 LH 직원 명단을 대조한 결과 2개 필지 중에서 1개 필지의 소유주 5명 가운데 3명이 LH 직원 이름과 일치했다.

특히 이 3명 중에서 1명은 12억2000만원의 토지 구입 대금 중 8억3000만원을 대출받는 등 토지 매입을 주도한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나머지 1개 필지는 등기부등본 소유자 5명 중 가운데 1명이 LH 직원과 이름이 일치하는 것 외에는 다른 의심 정황이 없었다.

참여연대와 민변은 “이들이 LH 직원이 맞는지 혹은 정부 합동조사단 조사에 포함돼 있는지 확인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LH 측은 해명자료를 내고 “등기부등본상의 동명이인에 대한 구체적 검증 없이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보도”라고 반박했다. 또 LH는 “정부 합동조사단이 지난 5일부터 전수조사에 착수했다”며 “이번 내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LH 관계자는 “(민변과 참여연대가) LH로부터 동명이인일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전혀 확인하거나 문의한 바가 없다”며 “(등기부등본 상에 거론된 이름이 LH 직원과) 동명이인일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만큼, 이주 내 발표될 1차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주 발표될 예정인 LH 직원 전수조사는 LH 직원 본인 명의만을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돼 나오는 결과다. 대부분의 부동산 투기가 일반적으로 본인 명의가 아닌 친인척 명의 등 차명으로 이뤄짐을 감안할 때 1차 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의심된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직원 본인 명의가 아닌 가족 및 친인척 등 차명에 대한 조사 결과는 앞으로 진행될 2차, 3차 추가 조사에서 투기 진위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