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합의, 고통 분담 수용하는 대승적 결단"

"외투지역, 투자·고용 찰출 규모 등 종합적 고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롯데 뉴욕 팰리스호텔에서 열린 미국 진출 지상사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국지엠(GM)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한 신속한 실사를 약속했다.

백 장관은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현지 한국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한국지엠 노사 합의안은 노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통 분담을 수용하는 대승적인 결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국지엠 노사는 전날 인천 부평공장에서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의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잠정합의안엔 △부평2공장 SUV, 창원 공장 CUV 등 수출시장용 신차 2대 배치 △ 법정휴가, 학자금 등 복리후생 항목 지급 유보 △군산공장 근로자 전환배치 등이 담겼다.

백 장관은 "정부는 노사 간 협상타결을 계기로 한국지엠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실사 등을 완료하겠다"며 “한국지엠의 장기적인 경영정상화가 고용과 지역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투자지역 지정과 관련해선 “투자 및 고용창출 규모 등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계획”이라며 “외국인투자위원회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협력업체 지원과 함께 공장 폐쇄가 결정된 군산 지역 문제도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

백 장관은 "어려움을 겪는 한국지엠 협력업체를 지원하고, 군산지역경제 조기 안정을 위해 군산공장 문제가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GM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산업은행은 GM에 10년 이상 체류를 조건으로 한국지엠에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여기에 감자·출자전환 과정에서 산업은행 지분율이 내려가도 중요 의사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비토권도 지원 선결 조건으로 제시했다. GM이 한국지엠의 공장이나 토지 등 부동산을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정부와 산은은 우선 실사 중간보고서를 토대로 5000억원 상당을 신규 투자한다는 조건부 양해각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후 다음달 실사 최종보고서가 나오면 합의서에 공식 서명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