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5대 그룹이 올해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의 서류 접수를 마치고 이번주부터 인적성 검사에 돌입한다.

2일 재계 등에 따르면 오는 7일 LG를 시작으로 8일 현대차, 15일 삼성, 22일 SK, 28일 롯데 등이 그룹별로 인적성 또는 직무적성 검사를 치를 예정이다.

LG그룹의 인적성 검사는 인성 검사인 'LG 웨이 핏 테스트(LG Way Fit Test)'와 적성 검사로 구성돼 있다.

인성 검사는 총 342개 문항으로 50분간 진행되고, 적성 검사는 언어이해와 언어추리, 인문역량(한자·한국사), 수리력, 도형추리, 도식적 추리 등 6가지 유형으로 140분간 125개 문항을 풀어야 한다.

언어이해 항목은 지문 길이가 점점 길어지는 추세다. 한자와 한국사는 LG 채용 홈페이지에 있는 보기와 예제를 확인하면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의 인적성 검사(HMAT)는 인성 검사와 언어이해,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공간지각·도식이해 등 적성 검사로 나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공채부터 시험 과목에서 역사에세이를 빼기로 했다. 역사를 바탕으로 현재의 문제를 생각해본다는 원래 취지와는 달리 학원 강습이 성행하는 등 사회적 비용이 많이 든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삼성의 직무적성 검사(GSAT)는 300개 문항으로 이뤄진 인성 검사와 110개 문항으로 구성된 적성 검사로 이뤄진다. 올 상반기 공채에서는 GSAT에서 '상식' 과목이 제외된다.

SK그룹의 인적성 검사(SKCT)는 인성 평가(50분, 360문항)인 심층역량과 함께 적성 평가(100분, 100문항)에 해당하는 인지역량(언어, 수리, 직무, 한국사) 및 실행역량으로 구성된다.

롯데그룹은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조직·직무적합도 검사인 엘탭(L-TAB)을 실시한다.

공통 영역인 언어이해, 문제해결, 자료해석과 함께 인문·상경계는 언어논리, 이공계는 응용계산과 도형추론을 따로 치른다.

서류전형에서 처음 인공지능(AI) 심사를 도입한 엘탭은 오답율 체크를 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문항에 답을 적는 것이 유리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