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전문가 “주요 언론사와 연간 계약 맺어 실효성 의문”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가 진행되는 동안 신규 광고를 하지 않기로 했다.

공론화 과정에서 한수원의 철저한 중립과 광고 중단이 필요하다는 환경단체 등의 지적을 의식한 조치다. 일각에선 광고 홍보의 대부분이 계약제이기 때문에 한편으론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28일 한수원에 따르면 한수원은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한 이번 주부터 신규 광고를 중단하고 아직 계약 기간이 남은 광고만 계속하기로 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공론화 기간에 원전 관련 광고를 계속할 경우 자금력으로 공론화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는 논란이 불거지는 등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탈원전 진영은 공정한 공론화가 이뤄질 수 없다는 이유로 한수원의 원전 광고 중단을 주장왔다. 한수원이 광고로 언론과 여론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윤종오 의원(무소속)과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한수원은 2014~2016년 언론사 광고와 지역단체 후원비 등 홍보비로 총 204억원을 집행했다. 홍보비는 매년 증가해 2016년에는 2014년 대비 82.7% 증가한 89억원을 집행했다.

박정 의원(더민주)도 작년에 한수원이 2011~2016년간 광고홍보비로 525억원을 집행했다는 보도자료를 내놓기도 했다.

원자력계는 이에 대해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원자력계 관계자는 "광고 중단은 원자력계의 손발을 다 묶어놓겠다는 것"이라며 "결국 공론화위원회가 벌려주는 판에서 시민배심원단에 원전에 관해 설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것은 안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자력계 주장은 물론 한수원의 조치가 터무니없다는 반론도 있다.

원자력계는 한수원 말고도 원자력문화재단 등이 설립돼 있어 광고를 얻을 곳이 많다. 한수원의 광고도 대부분 연간 계약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일시적인 광고 중단 조치가 실효가 없다는 분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전문가는 “원자력계 만큼 광고홍보비를 풍족하게 쓰는 곳이 없다. 한수원은 물론 원자력문화재단 등 친원전 광고를 집행하는 곳이 많다.

대표적인 사례가 한수원으로부터 20억원의 출연금을 받은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다. 20억원의 출연금은 다른 에너지원에선 꿈도 꿀수 없는 규모다. 가스나 재생에너지는 문화재단은 물론 홍보 전담 공공기관이 없어 에너지광고 시장 조차 원자력이 득세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수원도 주요 언론사와 연간으로 광고 계약을 맺고 있어 3개월의 공론화 기간 동안 광고집행을 하지 않는다는 말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