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지자체·공공기관과 창업지원 업무협약 체결도

15일 한국감정원과 행정자치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창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서종대 한국감정원 원장, 황록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 실장, 김연창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김현곤 한국정보화진흥원 부원장, 한문식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이사장, 성시헌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원장.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한국감정원은 지난 15일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열린 ‘정부3.0 개방·창업 공유마당’에서 한국감정원의 공공데이터를 활용을 통한 창업 성공사례를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또 한국감정원은 이날 행정자치부, 지자체, 공공기관과 창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행사는 행정자치부,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정보화진흥원, 한국감정원 등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개방, 소통, 협력을 통한 창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감정원의 ‘(주)앞집’, 대구광역시의‘(주)케이앤컴퍼니’, 한국정보화진흥원의‘빈닷컴’등 창업기업 지원 성공사례와 부산광역시의‘공공데이터 제공 및 활용 개선’, 신용보증기금의‘원스톱 창업지원’정책지원 사례가 발표됐다. 창업과정에서 요구되는 향후 지원방향에 대해서도 토론이 진행됐다.

또한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정보, 공간, 기술 등 공적자원을 활용해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한국감정원은 부동산 공공데이터를 제공하여 창업생태계 조성에 실질적인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한국감정원의 창업지원 성공사례를 발표한 ‘(주)앞집(Aptzib)’은 한국감정원에서 2015년도에 실시한 '제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기업은 한국감정원이 보유한 부동산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2016년에 정식 앱을 출시, 부동산서비스를 시작했고 2016년 ‘대한민국 창업리그 예선 최우수상’, ‘IBK핀테크 드림공모전 대상’ 등을 수상하는 등 신흥 부동산정보 서비스 벤처기업으로서 왕성하게 활동중이다.

한국감정원은 2월말쯤 ‘제3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창업자금 지원과 유료데이터 무상 제공, 컨설팅 서비스 등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모든 예비창업자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서종대 한국감정원 원장은 “이번 행사가 국민의 공공데이터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창조적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한국감정원도 국민이 원하는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