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특검 재소환 앞두고 의혹 보도에 반박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데일리한국 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삼성그룹이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검 재소환을 앞두고 거듭 의혹 해명에 나섰다. 이 부회장의 특검 재소환 관련 각종 보도에 대한 반박이다.

삼성은 12일 오후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한 공식 입장자료를 내고 '삼성 국정농단 터진 이후에도 30억 명마 지원', '말 중개상을 통해 우회지원했다'는 등의 후속보도에 대해 "삼성은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진 이후 최순실에 대해 추가 우회지원을 한 바 없으며, 블라디미르 구입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 지원을 부탁한 사람은 이 부회장이 유일하다'는 보도에 삼성은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의 독대에서 승마 지원에 언급 외에 최순실, 정유라 등 특정인을 거론해 지원 요청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 순환출자' 관련해선 앞서 지난 9일 밝힌 입장을 확인하며 "삼성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 관련된 순환출자 해소 과정에서 어떠한 특혜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이 중간금융지주회사법 입법을 추진시키기 위해 관련 부처에 로비했다'는 보도에도 "삼성은 작년 초 금융위원회에 금융지주회사 추진에 대해 실무차원에서 질의한 바는 있으나 금융위가 부정적 반응이어서 이를 철회한 바 있다"며 "금융지주회사는 중간금융지주회사와는 전혀 다른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12일 이재용 부회장을 13일 오전 9시30분에 재소환키로 했다며, 조사후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재소환해 뇌물공여 혐의와 관련된 추가 사안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특검보는 "이재용 부회장의 경우 지난번 영장 기각 이후 추가로 약 3주에 걸쳐 조사가 이뤄졌다"며 "그 사이에 추가로 확인된 부분에 대해 소환해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재소환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