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폴란드를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5일(현지시간) 엘쥐비에타 비테크 하원의장과 회담을 하고 'K방산' 수출의 최종 성사를 위해 노력해줄 것 등을 요청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비테크 의장은 'K방산' 수출 문제와 관련, "방산 계약 및 이행은 투명하게 진행될 것"이라면서 계약 이행 의지를 밝혔다.

특히 2030세계박람회 유치 노력과 관련해 우크라이나가 유치 신청을 포기하면 한국 정부를 지원하겠다는 조건부 의사를 밝혔다.

김 의장은 회담에서 "최근 전차·경공격기 등 K 방산 무기 수출과 관련된 총괄계약이 체결되었는데, 후속 협의 및 구체적인 본계약 체결도 신속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며 "K2 전차의 경우 가격·성능 면에서 이미 그 우수성이 증명됐다. 폴란드 현지 생산이 이뤄질 경우 제3국 공동진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 의장은 폴란드 측의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한국은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지역에 한국형 원전 4기를 성공적으로 건설하고 운영을 시작했다"며 "한국 원전은 경제성·사업성 측면에서 우수할 뿐 아니라 공기도 잘 준수한다. 양국 경제협력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장은 2030 부산 엑스포와 관련해 "폴란드가 우크라이나 지지를 결정한 것으로 알지만 9월까지 후보국 자격이 정지된 상태"라면서 "우크라이나가 사퇴하는 경우 한국에 대한 지지를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