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대전환 발맞춰 공직자 적극행정 방안 모색
월간 ‘참여와 혁신’, 양대 노총 공무원 노조 등과 공동 주최

사회변화와 공직사회의 역할 토론회  사진=이형석 의원실 제공
사회변화와 공직사회의 역할 토론회  사진=이형석 의원실 제공

[광주=데일리한국 봉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30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사회변화와 공직사회의 역할, 적극행정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노총 공무원노동조합연맹, 민주노총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한국노총 공무원교원위원회, 월간 <참여와혁신>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세종대 서원석 교수가 좌장을 맡고 상명대 조태준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이형석 의원은 토론회 인사말에서 “학계, 시민단체, 현장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인 만큼 바람직한 공직사회 제도개선의 방향성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 전환과 코로나19 팬더믹 이후의 회복을 준비하는 시대적인 변화 속에서 공직자의 역할과 적극행정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조태준 교수는 토론회 발제에서 “적극행정을 위해서 공직 전문성이 중요하다”면서 “적극행정은 공무원의 행동이 발현되어야 하며 적극행정의 촉진을 위해서는 행태개선에 큰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공무원 노동조합, 시민단체, 정부 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공직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며 토론을 이어갔다.

한국노총 공무원본부 김태신 본부장은 “건강한 공직문화와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아직까지 공직사회에 대한 부당한 폄훼와 불공정 처우가 있기에 공직문화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김정수 수석부위원장은 기 시행중인 적극 행정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적극 행정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전담부서 설치, 우수사례 공유, 적극 행정에 대한 포상 등 다양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행정개혁시민연합 박수정 사무총장 역시 현행 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공직사회의 변화를 위해서는 융합형 협업체계 지향, 행정 평가에 있어 시민참여의 필요성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형석 의원은 “사회가 급변하면서 공직사회의 지향점과 가치가 변화하고 있어 공직자의 적극행정을 위한 제도 개선도 필요한 시점”이라며,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토대로 보다 바람직한 공직사회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