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K-콘텐츠 확보 위한 OTT-중소제작사의 만남”
6월 30일~7월 1일, ‘2022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 오프라인 개최

2022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  포스터=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2022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  포스터=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전남=데일리한국 봉채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우수한 K-콘텐츠의 제작과 유통 활성화를 위해 ‘2022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를 30일과 7월 1일 이틀동안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콘진원은 코로나19 엔데믹(전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전환되면서 국내 외 OTT가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해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는 환경 변화에 발맞춰, 가능성 있는 기획개발 단계의 IP를 보유한 국내 중소제작사들에게 다양한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고자 OTT 플랫폼 및 유통사 등을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로 2회 차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30일에는 드라마 부문, 7월 1일에는 예능, 교양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문체부와 콘진원이 OTT 플랫폼에 특화된 K-콘텐츠 기획안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지난 5월 진행한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에서 1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작품들을 포함해 드라마 8개, 예능/교양 8개, 총 16개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웨이브 ▲티빙 ▲왓챠 ▲카카오 ▲뷰(Viu) 등을 비롯한 국내외 OTT 플랫폼과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룰루랄라 등 대형제작사 총 11개사가 참여해 중소제작사와의 일대일 대면 미팅을 통해 편성, 투자, 공동제작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콘진원은 잠재력 있는 기획안을 발굴해 성공적으로 제작 및 유통될 수 있도록 ‘기획-제작-유통’의 가치사슬에 따른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체계를 구축해 지원하고 있다.

이번 ‘2022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도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에 선정된 기획안을 주축으로 진행되며, 이 밖에도 EBS 국제다큐영화제,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와 함께 신진 다큐멘터리 창작자를 위한 ‘K-다큐멘터리 쇼트 피치(K-Doc Short Pitch)’ 등도 진행해 초기 기획개발 단계에 있는 작품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도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와 연계해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잠시 주춤했던 대면 비즈니스 상담과 네트워킹 자리를 확대 마련할 계획이다.

콘진원 방송영상본부 김상현 본부장은 “국내외 OTT와 유통사, 대형 및 중소제작사가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고자 이번 ‘방송콘텐츠 IP 유통상담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좋은 기획안 발굴에서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제작과 유통을 통해 성공하는 K-콘텐츠의 탄생을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