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POTV 캡처
포르투칼 출신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위안부 합의지지' 망언에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이 8강 문턱에서 만난 '천적' 포르투갈과의 결전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이 일본 외무성 발표를 인용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지난 27일 이탈리아 타오르미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아베 총리를 따로 만나 위안부 합의를 지지하고 환영한다(support and welcome)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한 가운데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포르투칼 출신이라 30일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16강전에서 포르투칼을 만난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0 축구대표팀에게 또 다른 동기부여가 되고 있는 것.

스포츠는 스포츠일 뿐이나 '위안부'에 관한 사안들에 대해선 국민적 정서가 굉장히 민감해 조심성 없고 둔감해 보이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망언이 우리나라 국민들을 자극하며 '한국 VS 포르투칼' 戰에 대한 국민적인 기대와 응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단 1%의 준비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비장한 출사표를 내 던진 신 감독은 포르투칼은 2선 침투 능력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하는 동시에 세트피스 공격에서도 다채로운 전술을 구사할 것이라 선포하며 격전을 예고했다.

반면 포르투갈 역시 힘과 스피드를 앞세워 한국의 공격을 차단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수비수 페드로 엠피스는 "한국은 매우 강한 팀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특히 10번 공격수(이승우)가 빠르고 강했다"며 "우리도 영상을 분석하며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며 신태용호의 역습을 경계했다.

한편 가장 최근에는 지난 1월 포르투갈 전지훈련에서 친선경기를 치러 1-1 무승부를 기록했다. 조영욱(고려대)의 선제골로 앞서 나갔지만 이후 동점골을 허용해 아쉽게 승리를 놓쳤다. 당시 평가전에선 에이스 이승우가 소속팀 일정과 겹쳐 참가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이승우가 최전방에서 공격을 이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