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원 근무환경 개선 등 상생 노동문화 조성

기장군청사.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은 6일 부산동부고용노동지청과 공동주택 경비원의 고용안정과 근무환경 개선, 입주민 인식개선을 통한 상생 노동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장군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쉴자리·일자리·제자리 프로젝트’의 하나로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기장군 아파트 고령경비원 고용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할 뿐만 아니라 이번 부산동부고용노동지청과의 업무 협력으로 올바른 노동문화 정착을 위한 지역사회 내 새로운 상생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기장군은 부산동부고용노동지청과 입주자 대표, 관리주체 등 민·관과 연계하여 경비원의 건강한 일터 조성과 자긍심 고취, 입주민의 인식개선을 위해 지역 사회 내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 △사업계획 승인 시 ‘특화된 근로자 휴게시설’ 마련 권고 △휴게시간 안내문 표준안 제작·배부 △경비원 심리상담센터 운영 △상생 노동문화 홍보물 제작·배부 △경비원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입주민 교육 △‘노동관계법 바로알기’ 찾아가는 상담센터 운영 등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경비원 폭언·욕설 등의 사회문제에 대해 입주민과 같이 고민하고 노력한다면 분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비원 이외에도 우리 지역사회 근로자의 취약한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