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제일E&S, 프리원 기술이전 30억원 규모 MOU 체결

2차전지 관련 탄소나노소재 분야 기술사업화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는 한국해양대와 제일 E&S, 프리원과 함께 연구소기업 설립을 위한 3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배용국 부산연구개발특구 본부장을 비롯해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 김진태 제일 E&S 회장, 김민강 프리원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는 △한국해양대와 제일 E&S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고유제도인 연구소기업 프리원 설립 △향후 5년간 30억원 규모 기술이전 계약 체결(2차전지 관련 탄소나노 소재 기술) △수입의존도가 높은 2차전지 관련 제품의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 등의 내용이 담겼다.

2차전지 소재는 전력저장장치 산업의 주요 기술 중 하나로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먹거리 산업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부산특구본부는 2013년부터 연구소기업 설립 전 사전 기획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연구소기업 146개사를 설립하는 양적성장을 통해 지역의 기술창업을 선도해왔다.

프리원은 부산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의 수행사인 마이윌이 기술매칭 및 사전 기획의 성과로 한국해양대기술지주와 제일 E&S가 합작투자형 신규 법인으로 설립한 연구소기업(자본금 5억원)으로 인조흑연 제조 및 소듐배터리(해수전지) 관련 분야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제일 E&S는 산업용 비경화고무제품을 제조와 엔지니어링을 전문으로 하는 1969년에 설립된 업체로 이번 협약을 통해 새롭게 2차전지 소재 사업에 진출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한국해양대와 협업으로 도전재용 인조 흑연의 개발과 전극 소재 해수 전지를 활용한 소듐배터리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향후 초기 사업화를 위해 1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배용국 부산특구본부장은 “이번 대형 연구소기업 설립을 계기로 내년에는 연구소기업의 질적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R&BD, 시장분석, 해외시장 진출 등 활발한 지원을 더욱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