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분수광장 앞서 정부에 안전한 해체계획 수립 촉구

오규석 기장군수는 7일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고리1호기의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수립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오규석 기장군수는 7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고리1호기의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수립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오 군수는 "고리1호기 내부 수조에는 40여년 동안 발생한 사용후핵연료가 고스란히 쌓여있는데도 이에 대한 관리방안도 없이 고리1호기를 해체하려고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기장군 관내인 고리원전 부지에 사용후핵연료가 임시저장이라는 명목으로 기약없이 저장되는 사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오 군수는 정부를 향해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안전한 관리정책과 해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성 물질로부터 완벽히 주민을 보호할 수 있는 해체계획을 수립한 후 고리1호기 해체가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해체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의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도출해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기장군은 앞서 2일 한국수력원자력이 제시한 고리1호기 해체계획서에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내용이 빠진 것을 지적하고 해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성물질로 부터 주민을 보호하는 계획 및 사용기술 등이 명확히 제시돼 있지 않은 점과 관련, 구체적인 방안 촉구을 담은 입장문을 내놓은 바 있다.

오 군수는 군의 입장 표명을 위해 향후 이러한 기장군의 요구사항을 담은 입장문을 국회, 산업자원통상부, 한수원 본사 및 고리본부, 인접 지방자치단체를 방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