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BJFEZ)은 전국 경제자유구역청 중 처음으로 ‘코로나19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부산진해경자청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BJFEZ)은 전국 경제자유구역청 중 처음으로 '코로나19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추진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종합계획에는 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 설치, 확진환자 발생 및 접촉 등 상황별 대응 매뉴얼 마련, 청사방문 민원 및 직원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과 소독 실시 등 청 업무 지속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담겼다.

먼저 주요 개발지구 현장에 대해서는 출입자 발열확인, 공사현장 사무실 방역 등의 가이드라인을 배포하는 등 감염에 따른 공사 중단 사태 방지 대책이 마련됐다.

투자유치와 기업지원 분야에서는 대면방식 투자유치 대신 유선, 이메일, SNS 등 온라인 비대면 상담을 추진하고, 기업 애로사항별 유관기관 연락체계 구축 및 외투기업 애로사항 지원반을 운영한다.

구역 내 1608개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기업업무지속계획 표준안(BCP)’ 등을 송부해 기업체 폐쇄를 사전에 방지할 계획이다. BCP는 감염병 발생시 결근대비 사업계획 수립, 공급물자 부족상황 대비 계획수립, 기업 내 커뮤티케이션 전략 등이 포함된 기업 업무지속 계획이다. 화상상담위주의 ‘비대면 마케팅 지원계획’, ‘코트라 긴급지사화사업’ 안내 등으로 기업의 수출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입주기업 재정부담 완화를 위한 임대료 한시적 경감방안을 정부와 협의해 추진하고 항만·물류기업 애로사항 파악 및 지원을 위한 BPA 협력체계 구축, 기업피해사례 접수채널 가동 등 기업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이외에도 마스크 착용 안내, 손 소독제 비치, 민원실 수시 소독 등을 통해 감염 예방과 특히 접촉 횟수를 줄이기 위한 민원인 방문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민원처리결과 신고필증은 우편으로 송부하는 등 1회 방문처리가 가능토록 하고 있다.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기업들이 배부된 기업업무지속계획표준안 등을 잘 준수해 피해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해달라”면서 “코로나19 관련 기업의 피해나 애로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셔서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