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탠다드 금융그룹’ 비전 제시…혁신 마인드 강조

BNK부산은행 본점 전경. 사진=BNK금융그룹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BNK금융그룹은 15일 창립 8주년을 맞아 가시적인 경영실적 개선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로 주가 저평가 국면 해소를 선언했다.

BNK금융그룹은 이날 별도의 창립기념식은 생략하고 김지완 회장이 전 계열사 임직원 앞으로 창립 기념사를 송부했다.

김 회장은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유통, ICT(정보통신기술) 등 글로벌 비금융회사들이 공격적으로 금융업에 진출하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며 “그룹 전 임직원이 한 마음으로 2023년까지 그룹 중장기 경영목표 GROW 2023을 달성해 글로벌 스탠다드 금융그룹으로 도약하자”고 혁신 마인드를 강조했다.

BNK금융그룹은 김지완 회장 취임 후 ‘원칙과 투명경영을 통한 조직의 정상화’를 위해 부산은행장과 지주 및 부산은행 이사회 의장을 모두 분리하는 등 지주체제의 근간을 마련하고 지배구조를 선진화했다. 또 전결권 하부 이양, 그룹장 제도 신설 등을 통해 계열사 CEO의 책임경영과 자율경영을 유도하고 그룹 경영의 효율성을 높여 왔다.

지난해 1년간 전원 외부 인사로 구성된 백년대계위원회를 운영하며 은행 내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한편 대내외 신뢰도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BNK금융그룹은 신성장 동력을 위한 그룹 4대 핵심사업을 WM(자산관리), CIB(기업투자금융), 디지털, 글로벌로 선정하고 계열사간 협업체계 강화 와 비은행과 비이자수익 중심으로 그룹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그룹 시너지 경쟁력도 개선하고 있다.

그룹 WM부문은 대체투자상품 라인업 강화, 체계화된 브랜드 개발관리, 로보어드바이저 도입 등 종합자산관리솔루션 제공, 은퇴금융 경쟁력 제고로 신성장 기반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WM영역 확장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BNK금융은 그룹 G-IB(Global&CIB)부문을 통해 김회장 취임 후 부산과 서울에 각각 ‘부울경 CIB센터’와 ‘서울CIB센터’를 운영 중이다. 현재 국내 항공 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해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항공 MRO(정비사업) 신설법인에 출자했다. 또 국내 최초 실물 양식투자펀드인 ‘BNK참치 전문투자형 사모투자 신탁 1호’ 등 지역주력산업 및 특화산업 기반의 CIB 신성장 동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부산은행 중국·베트남 현지 지점 뿐만 아니라 BNK캐피탈의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카자흐스탄 등 해외 4개 현지법인이 현지화 영업 등 기반 확보에 성공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그룹 D-IT(Digital&IT) 부문은 지난해 5월 부산지역에 개소한 디지털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미래 핵심 기술 평가 및 도입방안을 연구하고 지역 대학과 연계한 산학협력 클러스트를 구축하는 등 동남권 기반의 그룹 디지털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 회장은 “BNK금융지주의 현재 주가가 기업가치와 비교해 매우 저평가 되어 있다”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가시적인 경영실적 개선과 더불어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자 신뢰 회복과 주가 저평가 국면 해소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