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6개 정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지역 6개 정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동당 부산시당, 부산녹색당, 민주평화당 부산시당,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우리미래 부산시당, 정의당 부산시당 등 6개 정당은 22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및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범국민 공동캠페인 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산지역 6개 정당은 “정치개혁이라는 보편적인 요구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시민들의 열망을 ‘연동형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으로 조직해 나갈 것”이라며 “국회는 시민들의 요구에 걸맞는 정치개혁으로 답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은 “현행 선거제도는 승자독식 중심의 구조를 띄고 있어서 표의 등가성을 깨뜨리고 민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등 적지 않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며 “여성, 청년, 장애인, 영세자영업자, 노동자, 농민 등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가 정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6개 정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이미 문재인 대통령도 여러차례 약속한 바 있지만 여당과 제1야당은 이러한 요구에 충분히 화답하지 못했다”라며 “국회의 구성자체가 민심을 왜곡하고 있음이 분명한데도 승자독식을 현행 선거제도를 고수하는 것은 시민들의 열망을 거부하는 시대역행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개특위의 활동을 통해서 당리당략에 시대적 시민들의 요구와 변화를 거부하는 퇴행적인 세력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민생과 정치를 위해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후 10월말 국회에서 정치개혁공동행동의 전국 공동문화제 시작과 동시에 부산지역에서도 11월 중 시민단체와 함께 공동 선전전과 캠페인 등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이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추진 입장을 밝혔지만, 여전히 민주당 부산시당은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