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지역 정치권들이 제3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환영의 뜻을 밝히며 남북간 교류협력을 통한 부산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회담은 고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남북의 정상이 그동안 다져온 화해와 교류협력의 결실을 맺는 만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정상회담은 3대 의제인 남북관계 발전과 비핵화 협의, 군사적 긴장 완화와 더불어 이산가족 문제를 인도적 차원에서 해결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부산시당은 “남과 북의 이산가족들은 1985년 이뤄진 남북 고향방문단 교환 이후 21차례에 걸쳐 상봉의 기회를 가졌지만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분단의 아픔은 계속되고 있다”며 “이산가족 대부분이 80세 이상 고령이어서 시간과의 사투를 벌이며 하루하루를 고향과 가족을 그리며 한 많은 세월을 보내고 있는 만큼,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통 큰 합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특히 이번 회담에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한 52명의 사절단 가운데 경제계 인사가 17명에 달하는 만큼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며 “남북 경협이 활성화되고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한국과 중국, 러시아를 잇는 유라시아 대륙 횡단철도가 연결되면 동북아 해양수도를 지향하는 부산에게도 재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의당 부산시당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남과 북이 굳은 악수를 다시금 나누었다. 세 번째임에도 감회가 새롭다”라며 “한반도 비핵화, 종전선언, 그리고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시민의 기대와 의지가 그만큼 크기 때문일 것”이라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으로 가는 길을 다지고,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이 넘치길 기대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남북교류와 협력의 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고, 이후 남북이 연결됨과 동시에 한반도와 대륙이 연결되면, 부산은 아시아의 관문과 대륙횡단의 출발지로서 역할을 부여받게 될 것”이라며 “단지 경제적 교류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대결에서 평화로, 단절에서 협력으로, 배제에서 호혜로 전환을 시작하는 도시로서 위상을 가꾸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