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14일 먹는물 대책 기자회견

시와 시민, 전문가 등 협치 바탕으로 협의체 구성해야

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14일 오전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먹는물 대책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낙동강 상하류에 녹조가 창궐함에 따라 국가와 부산시가 먹는물 대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의 요구가 거세다.

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를 비롯한 200여개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14일 오전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먹는물 대책 기자회견에서 “부산시장은 부산시민의 안전하고 깨끗한 먹는물 공급을 최우선 정책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시와 시민, 전문가 등이 함께 협치를 통한 협의체 구성으로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박태수 부산시 정책특보에게 먹는물 대책 관련 건의서를 전달했다. 사진=윤나리 기자
이날 이들은 “폭염재난보다 더 엄혹한 먹는물 재앙이 연일 벌어지고 있는데 정부와 부산시는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부산시장은 부산시민의 먹는 물에는 관심이 없고 기후환경 국장의 발걸음은 낙동강과 정수장을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낙동강의 녹조는 일상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왜곡된 농법인 수막재배 50명의 농민에 발목이 잡혀 부산, 경남 700만 시도민의 식수를 위한 보개방은 단 한치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4대강 보 조성 이후 1000억 이상의 혈세로 녹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달렸지만 녹조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녹조재앙에 낙동강 취수장과 정수장 현장을 찾아 발빠르게 대처한 허성무 창원시장과는 달리 안일한 부산시정을 거세게 비판했다.

13일 드론에서 촬영한 낙동강 합천보. 사진=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제공

이들은 이 자리에서 ‘부산먹는물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하고, 대책위를 중심으로 부산시와 시의회, 시민들이 함께하는 ‘시민위원회’ 구성을 오거돈 시장에게 촉구하기로 했다.

이외도 낙동강 녹조재앙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부산시장은 낙동강 보개방 선언 △녹조와 먹는물 해결때까지 시장실 낙동강 이전 △안전한 수돗물 위한 대안 마련 △낙동강 유역 수질개선을 위한 시도지사 협의회와 민관 협의회 구성 △물 이용부담금 납부 중단 △낙동강 보개방 통한 본류 원수수질 개선 정책 최우선 △먹는물정책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했다.

13일 드론에서 촬영한 낙동강 도동서원. 사진=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제공
한편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이준경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참가자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최소남 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공동대표의 인사말에 이어 주기재 부산하천살리기시민운동본부 회장의 '낙동강 녹조'라는 주제 발제가 이어졌다.

이자리에는 부산하천살리기시민운동본부, 낙동강하구기수생태계복원협의회,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17개단체), 부산여성연대회의(13개단체), 부산여성NGO연합회(19개단체), 부산시구군여성단체협의회(16개단체), 낙동강공동체, 부산녹색연합, 부산환경운동연합, 생명그물 등 200여개 단체가 함께 했다.


13일 드론에서 촬영한 부산 매리취수장. 사진=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제공
13일 드론에서 촬영한 낙동강 달성보. 사진=먹는물부산시민네트워크 제공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