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점검반 구성 행·재정조치 총동원 등 특단의 조치

'1330' 올림픽 특별 콜센터 통해 숙박정보 ·예약지원

[평창=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바가지 요금을 포함 올림픽 관중 숙박 문제를 처음부터 재점검하겠다.”

최근 올림픽 특수를 노린 바가지 상혼이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동계올림픽 개폐회식이 진행되는 평창군이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 나섰다.

국민적 축제가 돼야할 평창올림픽이 극소수의 업자들로 인해 얼룩지는 사태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7일 평창군에 따르면, 군은 건축, 소방, 경찰, 검찰분야의 인력이 함께 구성된 특별점검반을 편성해 먼저 숙박업소 특별 점검에 들어간 상황이다.

먼저 군은 점검을 통해 올림픽 특수를 노려 행정지도에 불응하고 지속적으로 고가의 요금을 징수하고자 하는 양심불량 업소에 대해 모든 행정적 지원을 배제하고 관할 세무서를 통한 세무조사를 의뢰하는 등 강경 대응할 방침이다.

점검반은 이와함께 숙박업소의 객실과 침구류, 욕실 등의 위생관리 실태와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를 살피고 있다.

점검결과 위생관리가 미흡한 업소는 현지시정 조치와 함께 집중 관리대상 업소로 관리해 수시로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개선되지 않는 업소는 영업정지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할 계획이다.

점검반은 불법 숙박영업 단속도 병행하고 있다. 숙박요금 상승에 편승해 아파트나 공동주택에서 숙박영업을 하는 행위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은 적발 시 관련법에 따라 무거운 처벌할 계획이다.

평창군은 일부 언론의 자극적인 보도와는 달리 지역 숙박업 및 펜션업협회 등의 공동 노력으로 고가의 숙박요금도 점차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특히 올림픽에 함께 참여한다는 생각으로 착한가격의 숙박시설을 제공하는 업소도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군은 대다수의 숙박업소들이 난방비, 예약 대행사 수수료, 단독형 객실과 조식 제공 등의 부가서비스 등에 따른 요금책저에 어려움이 있지만, 합리적 요금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평창군 관계자는 “올림픽 관람객들에게 숙박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패럴림픽이 끝나는 내년 3월말까지 올림픽 특별 콜센터(1330)를 통해 숙박업소 정보 안내와 예약지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