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수 의원, ‘다시 시민 품으로,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토론회 22일 개최

서병수 부산시장, “‘다이빙벨’ 막아라” 외압 확인…영화제 해법 격론 예상

세월호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막기 위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직접 전화했다는 증언이 나온 가운데 부산국제영화제의 개최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마련된다.사진=전재수 의원실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세월호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막기 위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직접 전화했다는 증언이 나온 가운데 부산국제영화제의 개최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마련된다.

전재수 의원(더불어민주당-부산 북구 강서구갑)은 오는 22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다시 시민 품으로,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 파행사태의 발단과 경과, 현재에 대한 진단에 이어 정부의 지원정책 개편, 영화제 운영조직 쇄신 등 영화제 관련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한편 지난 14일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다이빙벨’ 상영을 막기 위해 서병수 부산시장에 직접 전화했다”는 진술에 따라 서 시장의 지시로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표적 감사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 사퇴 압력 등이 행해졌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날 토론회에는 부산영화제 파행 원인과 해법을 놓고 격론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날 영화인들 사이에서 논란을 빚어왔던 김동호 이사장에 대한 문제가 공론화될 전망이다.

부산의 한 영화관계자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다이빙벨 상영으로 사퇴한 마당에 부산영화제를 계속 진행하는 것은 ‘눈치보기식 자리지키기’에 불과하다"라며 "영화제 보이콧으로 움직이는 영화계 동료들을 보면서도 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는 사무국장을 발령하는 것은 배반에 가까운 일이라 생각한다. 조직위는 스스로의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서 시장은 공천이라는 정치적 이해관계를 끊어내지 못해 스스로 정치인으로서의 한계를 보였다”며 “외압으로 인해 부산국제영화제의 소중한 문화코드와 자산을 짓밟아버렸다. 답답하고 안타깝다”는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김동호 이사장은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 하다"며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판결 결과에 따라 영화계 관계자들 자체적으로 영화제와는 별개의 다른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이미 감사원 감사에서도 문체부가 다이빙벨 상영 영화관 2곳에 압박을 가해 지원을 끊고, 부산국제영화제 지원금 절반 삭감으로 지시 등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확인된 것만 444건임이 드러난 바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준동 나우필름 대표가 좌장을 맡고 조종국 씨네21 편집위원이자 전 부산영상위원회 사무처장의 ‘부산국제영화제 사태의 발단과 파행, 그 실상과 현황’, 김상화 부산국제어린이영화제집행위원장이자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의 ‘영화제 운영조직 쇄신과 정부의 지원 정책 전면 개편’, 이미연 영화감독이자 전 영진위 위원의 ‘영화계의 파행 책임 규명 의지와 피해 복원 방향’, 남동철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의 ‘부산국제영화제 사태의 시작부터 지금까지의 경과’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김영진(전주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 명지대 교수), 최용배(부천 국제 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 이영아(문화체육관광부 영상콘텐츠산업과장), 이재형(부산시 영상콘텐츠산업 과장), 부산시, 문체부, 영화제 조직위 등 영화제 관련 단체 인사들이 참석한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는 다이빙벨 사태로 인해 부산국제영화제 탄압의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1월 25일 서병수 시장을 고발했으며 부산 영화관계자들은 오는 10월 부산영화제를 보이콧하기로 했다.

업무상 횡령 협의로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2심 법원 재판 결과는 오는 23일 발표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