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이란 얼굴의 중심인 코를 기준으로 좌우 대칭이 되지 않고 균형이 맞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안면비대칭이 있을 경우 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이고 씹는 기능 등에서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부정교합이 심한 상태라면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지만, 나이가 들어 노화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거나 볼살이나 근육 등의 발달로 비대칭이 발생한 경우라면 수술 없이 교정이 가능하다.

근육비대칭의 경우 몸의 근육들은 근본적으로 뼈에 붙어 있으면서 몸의 관절 부위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 주 기능인데, 이와 다르게 얼굴의 안면 근육들은 뼈에서 시작하여 얼굴 피부에 붙으면서 관절이 아닌 피부를 움직여서 얼굴 표정을 만드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하지만 이런 피부와 연조직들을 움직이는 안면근육들의 좌우 크기와 힘이 차이가 날 경우 얼굴은 좌우 움직임이 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눈, 코, 입등이 비대칭으로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안면마비 환자들의 얼굴이 비대칭으로 보이는 이유도 안면신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신경의 지배를 받는 안면근육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행히 이런 안면근육들의 비대칭은 미세보톡스 시술을 통한 교정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근육의 움직임을 정확한 대칭으로 만들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강하게 움직이는 쪽의 근육들을 약화시켜 좌우 균형을 맞추어 주면 표정을 지을 때 특히 심해지는 비대칭을 어느 정도는 교정할 수 있다.

샘스킨성형외과 홍기웅 원장은 “안면근육비대칭에 의한 얼굴 표정의 비대칭을 교정할 때는 특히 환자의 주관적인 고민이 많이 반영되어야 하므로 함께 거울을 보며 세밀하게 안면 근육이 움직이는 위치와 방향, 강도등을 체크하면서 어떻게 교정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8/05 14:49:16 수정시간 : 2021/08/05 14:4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