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수면 질환 중의 하나인 ‘이갈이’는 수면 중에 소리를 내면서 이를 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잠잘 때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스스로 개선하기 어려운 질환이다.

이갈이는 과도한 긴장에 시달리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환이다. 이갈이가 오래 지속되면 치아를 마모시켜 염증을 유발하거나 치주 조직을 손상시켜 구강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씹는 근육의 통증이나 뺨 근육 비대를 유발해 사각턱이 될 수도 있다. 심한 경우 두통이나 턱 관절이 틀어지는 등의 턱 관절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이갈이는 중추 신경계에서 보내는 신호가 저작계의 운동을 자극해 발생하는 원리를 지닌다. 이 때 강력한 폐구근의 위축이 있으면 이갈이 빈도와 힘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갈이 보톡스는 폐구근육이 약해지도록 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이갈이 보톡스는 측두근과 교근에 일정량 보톡스를 주입하는 시술로 5~10분 정도 짧은 시간 내에 진행되며 멍이나 붓기가 적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보톡스 특성상 이갈이 증상이 완화될 뿐만 아니라 사각턱까지도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 음식을 씹는 저작근육을 일부 마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음식을 씹을 때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불편감은 1~2주 정도 지나면 없어진다.

김형진베이직성형외과 김형진 원장은 “보톡스가 시행 빈도가 높은 쁘띠 시술이긴 하지만 이갈이 보톡스는 일반적인 보톡스와 다르다”며 “이갈이 보톡스는 근육 부피나 깊이 등을 고려해 시술해야 하고 이와 동시에 잘못 시술을 하게 되면 측두부부터 관자 사이에 꺼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면근육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의료진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