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 앨리웨이에 우선 투입 계획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데일리한국 이하린 기자] 이르면 올 연말 국내 최초로 실내외 자율주행이 가능한 배달로봇이 실제 현장에 투입될 전망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차세대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개발명 딜리Z)의 영상과 사진을 21일 공개했다. 실내외 통합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되는 등 이전 버전보다 성능과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딜리드라이브는 외장 전체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부드러운 소재의 에어백을 장착했다. 배달 도중 갑작스러운 충돌상황이 생기더라도 보행자와 아동, 반려동물 등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몸체 전면에는 LED를 적용해 간단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충격이 발생하면 에어백의 압력을 감지해 이동을 중단하고 외관 전면의 LED를 통해 주변에 상황을 알리는 기능도 포함됐다. 전후방에는 야간전조등과 브레이크등을 장착하고 깃발에도 LED Light를 적용해 배달로봇의 동작 상태를 주변에서 알 수 있게 만들었다.

실내외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크기와 기능도 최적화했다. 로봇에 탑재된 위치추정센서와 장애물 감지센서를 이전보다 개선해 주변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했다.

또 건물 출입구를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일정량 이상의 음식을 배달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크기를 구현했다. 로봇이 실을 수 있는 용량은 미니냉장고와 비슷한 25ℓ 수준이며, 최대 적재 무게는 30㎏으로 견고하게 설계됐다.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6개의 바퀴 각각에 서스펜션을 적용한 점도 눈에 띈다. 불규칙한 노면이나 높은 턱을 지날 때도 내장된 음식이 흔들리지 않도록 만들었다.

이번에 공개된 딜리드라이브는 음성 안내 기능 등 막바지 추가 개발과 테스트를 거쳐 이르면 올 연말 실외 로봇배달이 시범 운영되는 광교 앨리웨이에 우선 투입할 계획이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사업실장은 "새 로봇이 투입되면 너무 근거리라 배달 주문이 성사되지 않던 일들이 사라져 소상인들에게는 신규 매출이 생기고, 이용자들은 원하는 공간에서 한층 더 편리하게 음식을 배달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