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등 이슈에도 본사 지원 및 대응 철저, 큰 타격 없어

남승우 제너시스 비비큐 패밀리. 사진=제너시스비비큐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일본에서 13년간 운영해오던 여행사가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어렵게 되면서 안정적인 사업이 절실해졌고 그래서 BBQ를 선택했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 덕분에 지금의 연 33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사업가 남승우 패밀리가 있습니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 비비큐의 패밀리 남승우 씨(52세)는 월매출 1500만원 남짓한 번동점 인수를 시작으로 현재 총 5개 BBQ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2개 매장의 추가 오픈을 앞두고 있다.

BBQ를 만나기 전 일본에서 여행 사업을 하던 남승우 패밀리는 대지진 이후 사업의 어려움과 가족 건강이 걱정되어 젊은 열정을 쏟은 일본에서 한국으로 돌아왔다. 그 당시 노부모와 아내, 세 아들까지 대한민국 가장으로서의 어깨는 무거웠지만 남 씨는 평소 관심을 가졌던 외식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고 BBQ 창업으로 얼마 전 11억원 상당의 건물을 매입하며 건물주가 됐다.

2012년 남 씨의 머릿속에는 실패하지 않는 창업 생각뿐이었다. 지구 멸망이 오지 않는 한 망할 수 없는 외식산업을 선택했지만 문제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외식사업을 시작하는가'였다.

평소 세 아들과 BBQ 치킨을 즐겨 먹던 남 씨는 BBQ 공부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알게 됐고 오랜 경험과 안정적인 시스템 지원이 갖춰진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면 망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남 씨는 "BBQ의 체계적인 교육과 시스템 덕분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없이도 바로 외식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며 "자영업자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사회적 위기가 있을 때마다 본사의 선제적인 대응과 지원이 성공의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 BBQ 만의 체계적 시스템과 원활한 의사소통 과정

BBQ는 치킨대학이라는 자체 교육기관을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가이드와 로드맵을 제공한다.

덕분에 남 씨는 치킨 창업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슈퍼바이저의 세심한 운영관리와 교육을 통해 처음 해보는 매장 운영에도 어려움이 없었다.

슈퍼바이저가 주기적으로 매장에 방문해 제품 매뉴얼 교육, 위생관리(QCS), 매장관리, 매출분석, 마케팅, 최근 외식시장의 흐름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부분을 공유하고 각 패밀리 의견 수렴 등 본사와의 소통 창구 역할까지 도맡아 해주기 때문에 한층 수월하게 사업을 끌어나갈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트렌드에 맞춰 진행하는 SNS를 통한 마케팅 및 광고, 드라마 PPL 활동을 고민해주기 때문에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남승우 제너시스 비비큐 패밀리. 사진=제너시스비비큐 제공
◇ 코로나19, AI 등 위기 시 적극적 본사 지원

자연재해로 인해 일본에서 한 차례의 사업 실패를 겪었던 남 씨는 사업 운영에 있어 버팀목의 존재를 강조했다.

남 씨는 “BBQ를 처음 시작한 2012년 이래로 AI, 메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수많은 위기 상황이 있었었지만 본사 지원으로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했고 큰 타격없이 지나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남 씨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19가 8년간 매장을 운영하면서 겪은 가장 큰 위기였다. 그러나 본사에서 미리 방역을 실시하고 KF94 마스크 지원까지 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남 씨는 외식산업 특성상 여러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고 말하면서 어떤 위기에도 믿고 기댈 수 있는 버팀목이 돼 주는 BBQ 본사에 감사함을 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BBQ 본사의 탄탄한 시스템과 지원 덕분에 개인으로 시작했던 장사가 지금은 아내 뿐 아니라 세 아들도 비즈니스 파트너로 나서서 매장을 직접 운영하는 등 가족 사업으로까지 성장했다.

남 씨는 “가족들과 함께 사업계획 의견을 나누며 인생의 재미를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쌍문동과 석관동에 오픈을 앞두고 있는 남 씨의 2개 매장은 BSK(BBQ Smart Kitchen) 형태로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한 비대면 배달 전문 매장이다.

BSK매장. 사진=제너시스BBQ 제공
남 씨는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해 투자 대비 빠른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사업 모델인 만큼,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BSK를 통해 사업의 즐거움을 깨닫고 BBQ 패밀리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남 씨는 "연매출 100억 달성과 해외진출이 목표며 BBQ 브랜드가 현재 해외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만큼 향후 프랜차이즈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BBQ 운영에 승부를 걸어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강북스타 번동점은 얼마 전 서울시복지재단으로부터 '아름다운 이웃 우리동네 나눔가게'로 지정돼 지역사회 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남 씨는 앞으로도 매월 100마리씩 1년에 1200마리를 구청과 함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