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규 어썸잇 대표.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자동차 데이터 오픈 플랫폼 ‘비이클플러스’ 개발사인 어썸잇(awesomit)은 차세대 자동차 주행정보 블랙박스인 '차와'(CHA-WA)서비스를 올해 하반기에 정식 출시키로 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차세대 블랙박스인 차와는 운전자의 개인 정보, 운행 정보, 자동차의 전자제어신호 정보 등 자차 데이터 50여가지를 어썸잇에 제공하고, 어썸잇은 운전자 데이터를 활용해 운전자의 안전성을 높이고 이익을 돌려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차와는 사고 발생시 운전자가 엑셀레러이터, 브레이크, 핸들 조작, 기어조작, 스로틀밸브 동작 유무 등 약 50여개 정도의 방어운전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수집된 데이터는 사고 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분석·가공해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에 활용된다.

어썸잇은 차와의 올 하반기 정식 출시를 앞두고 이미 1년간 자체 자동차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운전자 요구사항과 기술검증을 완료했다.

최근 주차, 정비, 모니터링, 애프터마켓 제품 등 다양한 기업과 실제 서비스 적용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차와의 주요 기능과 서비스를 △내 차 코디네이터 서비스 △내 차 주행정보 블랙박스 서비스 △정보 공유 서비스 등으로 확정했다.

유병규 어썸잇 대표는 "이 밖에도 어썸잇은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정보, 헬스케어 정보 등 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모델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어썸잇은 자동차 데이터 오픈 플랫폼인 비이클플러스를 통해 약 10여곳의 국내외 자동차 애프터마켓 제품(서비스)에 적용돼 상용되고 있다. 향후 물류차량, 배달 오토바이, 중장비, 퍼스널 모빌리티에 이르는 이동체의 정보까지 각 분야의 전문 파트너 기업과 함께 확장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