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은 해양환경공단이 발주한 5000톤급 다목적 대형방제선을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한진중공업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한진중공업이 해양환경공단이 발주한 5000톤급 다목적 대형 방제선을 수주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달 23일 해양환경공단의 다목적 대형방제선 건조 입찰에서 우선협상 1순위 대상업체로 선정됐고, 실사와 계약조건 협상 등을 거쳐 700억1500만원에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다목적 대형방제선은 길이 102m, 폭 20.6m, 5000톤급 규모다. 이 선박은 각종 해난 및 해양오염 사고 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양부유물을 수거하고 선박 화재 진압, 비상 예인, 준설 등 복합기능도 수행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500톤 미만 중소형 방제선 60여척을 운용했으나 기상 악화 때 사고 현장 접근이 어려워 대형방제선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국회 등의 적극적인 요구에 힘입어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정부사업으로 시행이 확정됐다.

국내 최초로 건조될 다목적 대형방제선은 평상시에는 준설 작업, 해양부유물 수거, 타선 소화, 비상 예인 등에 활용하며 해양오염 사고 발생 때 즉시 방제작업에 투입한다. 파고 4m, 풍속 약 10.7m/s 안팎 악천후에도 안전하게 출동해 초동 방제작업을 할 수 있다. 특히 약 15m에 달하는 스위핑 암(오일펜스와 선박을 연결해 펜스 형태를 유지하는 장치)을 이용해 바다에 유출된 기름을 신속하게 회수할 수 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쇄빙선, 탐사선 등 특수목적선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다목적 대형방제선을 완벽하게 건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