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사진=은행연합회
[데일리한국 이혜현 기자]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2022년 새해를 맞아 은행권에 데이터 수집·분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리스크(위험) 관리 등을 당부했다.

김 회장은 30일 배포한 신년사에서 “지금 우리 금융산업은 전대미문의 대격변을 겪고 있다”며 “ICT(정보통신기술) 기업들이 금융에 진출하면서 금융·비금융의 경계가 흐릿해지는 빅 블러(Big Blur) 현상이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이 됐고, 금융회사에 대한 ESG 경영 요구도 더 구체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새해 금융산업 혁신의 방향으로 우선 데이터 중심 경영을 꼽았다.

김 회장은 “앞으로 금융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금융회사가 이미 보유한 금융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금융 데이터, 가상자산과 가상공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방향으로는 ESG 비전·목표의 구체화가 거론됐다.

김 회장은 “새해 유럽에서 은행권의 녹색자산 투자비율을 공시하도록 하는 등 그린워싱(Greenwashing)을 걸러내는 시도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이런 국제 기준은 우리나라 금융회사에도 가까운 미래에 적용될 것이므로, 올해부터는 넷제로(Net-zero) 경영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때”라고 말했다.

환경뿐 아니라 포용금융 등 다양한 사회적 책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린워싱은 위장 환경운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김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 새로 발생하는 리스크에도 대비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미국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진전, 금리 인상 그리고 미국·중국 갈등 심화 등 다양한 글로벌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리스크관리 체계를 사전에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