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호 신임회장 "지속성장하는 기업 만들것"

창업주 김준기 전 회장의 장남인 김남호 DB금융연구소 부사장이 1일 DB그룹 회장에 선임되면서 본격적인 '2세 경영'이 막을 올렸다. 사진은 DB그룹 김남호 신임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DB그룹
[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창업주 김준기 전 회장의 장남인 김남호 DB금융연구소 부사장이 DB그룹 회장에 선임되면서 본격적인 '2세 경영'이 막을 올렸다.

DB그룹은 1일 그룹 회장직을 맡아 온 이근영 회장이 물러나고, 김남호 부사장을 신임 그룹 회장에 선임하는 이취임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내년 초 정기주총을 거쳐 그룹 제조서비스부문의 실질적 지주회사인 DB Inc의 이사회 의장도 겸임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국내외 경제가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중임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면서 "앞으로 DB를 어떠한 환경변화도 헤쳐 나갈 수 있는 '지속성장하는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각 사 경영진과 임직원들에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상품 기획, 생산, 판매, 고객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구축과 온택트(ontact) 사업역량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남호 회장은 DB그룹 창업주인 김준기 전 회장의 장남으로, DB손해보험과 DB Inc의 지분 9.01%와 16.83%를 각각 보유한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DB손해보험은 DB생명·DB금융투자·DB캐피탈 등을, DB Inc는 DB하이텍과 DB메탈 등을 지배하고 있다.

김 회장의 취임으로 DB그룹은 창업 이래 50년 가까이 그룹을 이끌어 온 창업주 김준기 전 회장의 시대를 매듭짓고 2세 경영 시대로 전환했다. 김준기 전 회장은 암투병 중으로 경영복귀가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그룹 지배구조상 정점에 있는 계열사들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해왔으며 김준기 전 회장 퇴임 후에는 이근영 회장을 보좌하며 그룹 경영을 이끌기 위한 준비과정을 밟아왔다.

1975년생인 김 회장은 경기고를 졸업한 뒤 미국 미주리주에 위치한 웨스트민스터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2002년부터 3년간 외국계 경영컨설팅회사인 AT커니에서 근무했고, 2007년 미국 시애틀 소재의 워싱턴대 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MBA)를 취득한 데 이어 UC버클리대에서 금융 과정을 수료했다. 그는 2009년 DB그룹에 입사해 동부제철, 동부팜한농 등 주요 계열사에서 생산·영업·공정관리·인사 등 각 분야 실무경험을 쌓았다.

한편, DB그룹은 김준기 전 회장이 1969년 24세의 나이에 창업했다. 2000년대 철강, 반

도체, 금융, 물류 등을 중심으로 한때 10대 그룹 반열에 오르기도 했지만 부채 증가와 실적 악화를 겪은 후 구조조정을 거쳐 금융과 제조의 두 축으로 사업을 재편했다. DB손보와 DB생명, DB금융투자 등 그룹 전체 매출에서 금융 계열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90%에 달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금융부문 포함 자산규모는 66조원이며 매출액은 21조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