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지각한 서비스 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지수인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이하 KSQI)의 고객접점부분에서 롯데하이마트가 1위로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KSQI-MOT는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국내 1위의 전자제품유통 전문기업 롯데하이마트는 출범한 이래 전 세계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며 국내 가전유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전국을 그물망처럼 촘촘히 연결하는 매장과 물류센터, 서비스센터 모두가 직영이라는 점이 특징이자 강점이다.

최근 롯데하이마트는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맞춰 오프라인매장에 온라인 판매채널을 연계시켜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력의 일환으로 롯데하이마트 쇼핑몰과 온·오프라인 연계(O2O) 판매 방식 ‘옴니채널 서비스’를 도입해 강화시키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온라인 롯데하이마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하는 ‘스마트픽’,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할인쿠폰 제공 서비스 ‘엘팟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전용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옴니세일즈’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덧붙여 ‘옴니스토어’는 2018년부터 시행되어 기존 옴니세일즈 전용 앱의 고객 편의성을 개선시켰다. 기존의 옴니존과 달리 옴니스토어에 설치된 태블릿의 전용 앱에서는 고객 스스로 제품 선택, 주문, 결제, 배송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태블릿으로 결제하면 주문 번호가 주어지고, 잠시 후 주문 번호가 계산대 안내 화면에 뜨면 제품을 바로 가져갈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옴니스토어 구리역점에 설치된 옴니스토어를 연말까지 총 20여 곳으로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국내 가전 유통업계 최초로 롯데하이마트는 2017년 6월 경기도 이천시에 1,300여 평 규모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설립해 온라인 전용 물류 인프라를 개선했다. 물류센터 내부의 택배 터미널을 활용해 상품 입고 단계부터 분류, 고객 배송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갖췄다. 고객이 주문하면 당일 가전제품을 출고해 이튿날에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낮 12시 이전 온라인 쇼핑몰 주문을 당일 배송하는 '오늘 배송' 서비스와 주문 후 2시간 내 상품을 배송하는 '스마트퀵 120분' 서비스도 도입했다.

최근 롯데하이마트는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2017년부터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고자 매장의 모습을 여러 콘셉트로 차별화해 선보였으며 2018년 말에는 롯데백화점 안산점에 ‘하이마트 프리미엄’을 입점하기도 했다. 2018년 12월에는 롯데백화점 안산점 신관 4층에 530평 규모의 프리미엄 매장 ‘롯데하이마트 프리미엄’을 입점했다. ‘롯데하이마트 프리미엄’ 안산점은 모든 진열상품을 프리미엄 제품으로 구성하여 상품을 브랜드 중심으로 진열한 기존 백화점 매장과는 달리, 품목별, 규격별로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같이 진열해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독거노인, 소외 아동, 장애인 등 지역 사회의 여러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전국 200여 조손(祖孫) 가정과 결연을 맺고 후원하는 '행복 3대 캠페인'을 14여 년째 이어오고 있으며, 임직원으로 구성된 롯데하이마트 샤롯데 봉사단은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러한 공로들을 인정받아, 2015년에는 독거노인보호지원사업 우수기업으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또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사 임직원 초청 상생협력 등반대회, 파트너사 콘서트 초청행사, 찾아가는 간담회 등을 진행하며 소통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다. 파트너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동반성장 아카데미, 컨설팅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