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9'. 사진=삼성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 3분기 중국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60만대 파는 데 그쳤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4년 전인 약 20%에서 1% 안팎까지 떨어졌다고 대만매체인 전자시보 등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자시보는 이 같은 집계 결과를 근거로 삼성전자가 올 한해 중국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300만대 파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가 이처럼 부진한 성적을 거둔 데 대해 전자시보는 “중국 시장이 삼성전자와 애플의 양강 구도에서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4대 중국 업체와 애플의 ‘4+1’ 구도로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3분기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줄어든 3억8680만대가 팔렸다.

삼성전자는 7230만대로 1위에 이름을 올렸지만,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시장점유율도 21%에서 19%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삼성전자는 중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반도체 반독점 조사도 받고 있다. 최근 중국 당국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SK하이닉스, 미국 마이크론 등 메모리 3사의 반도체 반독점에 대한 증거 자료를 대량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