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세제 지급액, 현행 3배…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설

16일 오후 강서로 대한상공회의소 서울기술교육센터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기획재정부가 실업급여(지급액)를 1조2000억원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서울 강서구 화곡동 대한상공회의소 서울기술교육센터에서 사회안전망 확충 관련 현장 방문 및 간담회를 주재하며 “실업급여가 현재는 평균 임금의 50% 수준에 지급 기간은 3∼8개월 수준인데 이를 평균 임금의 60%로 확대하고 급여 기간도 늘리려고 한다”고 밝혔다.

현재 실업급여는 6조2000억원 수준이다. 기재부는 내년 1조2000억원을 늘려 실여급여 규모를 총 7조4000억원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지급기간도 현행 3~8개월에서 4~9개월로 30일 늘릴 방침이다.

김 부총리는 또 “근로장려세제 지급액도 현행의 3배 정도로 늘리려고 한다”며 “또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신설하는 한편, 전직·직업훈련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신중년·자영업자 등 취약계층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신중년 특화훈련 및 전직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며 “ 실직시 신속하게 재취업될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수요자 맞춤형으로 개편해 개인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원활한 직장이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혁신인재 양성 등 직업·교육훈련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직업·교육훈련 예산에 올해보다 700억원 늘어난 31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를 함께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우리의 고용안전망 투자가 주요국에 비해 낮은 상황으로 고용안전망 강화가 일자리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직업훈련 센터 내실화 등 인력양성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에 지원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