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1번가 제공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올 들어 역직구를 통해 한류 아이돌 스타의 굿즈를 가장 많이 구입한 나라는 대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굿즈는 아이돌, 영화, 드라마, 소설 등의 스타나 주인공의 정체성이 담긴 다이어리, 스티커, 컵 같은 물건을 일컫는 말이다.

25일 SK플래닛 11번가에 따르면 올해 5월 말까지 영·중문 통합 역직구몰 '글로벌11번가'에서 아이돌 굿즈(음반 제외) 결제건수 1위는 대만(30.7%)으로 꼽혔다. 특히 대만을 포함한 중화권(대만, 중국, 홍콩, 마카오) 국가 고객들이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3.2% 를 차지했다.

중화권 국가에서 K팝(K-pop)·드라마·음식·패션 등 K컬쳐(K-Culture)를 통한 한류 열풍이 꾸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대만 고객들은 주로 슈퍼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 블랙핑크, 아이콘(iKON), 갓세븐(GOT7)의 굿즈를 구매했다. 이어 △2위인 일본(10.8%)에서는 은지원 △3위 미국(10.6%)에서는 갓세븐(GOT7) △4위 중국(6.6%)에서는 슈퍼주니어 △5위 홍콩(6.2%)에서는 엑소(EXO) 굿즈가 주로 인기를 모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와 스웨덴, 스페인 등 유럽 등 전 세계 60개국에서 11번가를 통해 굿즈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품목으로는 응원봉, 포토카드부터 티셔츠, 여권케이스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션잡화들이 꼽혔다.

SK플래닛 11번가 이진우 글로벌사업팀장은 "앞으로도 해외 팬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전세계 100여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교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사용성 개선과 차별화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