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채용과정 개입 혐의로 검찰 수사 후 구속…법원 "증거인멸 우려"

금융권 채용비리와 관련, 검찰 수사관들이 지난달 6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압수수색을 마친 뒤 관련 물품을 가지고 밖으로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금융권 채용비리에 대한 대대적인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KB국민은행 인사팀장이 이번 채용비리 건 관련 관계자 중 처음으로 구속됐다.

이환승 서울남부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5일 국민은행 인사팀장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실시한 뒤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6일 사전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이 A씨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이번 채용비리 수사는 더욱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검찰 조사 결과 A씨는 국민은행 부정 채용에 관여하는 등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국민은행이 20명 규모의 'VIP 리스트'를 관리하며 최고 경영진의 친인척 등을 특혜 채용한 것으로 파악 중이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확인한 국민은행의 채용비리 의심 사례는 3건으로, 특히 이 중에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종손녀도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2월 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 수사관을 급파, 윤 회장 사무실과 채용담당 부서 등 6곳에서 채용비리와 연관된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인사 관련 서류 및 윤 회장을 비롯해 결재라인에 속한 인사 담당자들의 휴대전화 등을 압수하고 이를 분석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두 차례에 걸쳐 조사를 진행해 채용비리가 의심되는 사례 22건을 적발하고, 이중 KB국민은행 등 5곳을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했다. 검찰은 이중 국민은행의 채용비리 사건을 남부지검에 배당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