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생활용품 유통브랜드 ‘다이소’ 의 영향으로 전국 문구점의 10곳 중 9곳의 매출이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문구공영협동조합 등 국내 문구 관련 단체 3곳에서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를 진행한 결과 92.8%의 문구업계가 다이소의 확장으로 직접적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중 ‘매우 하락했다’는 응답이 48.1%로 가장 많았고 ‘운영 위기 수준’ 이라는 곳도 8.1%가 답했다.

다이소 입점 후 계속되는 매출 하락에 46.4%의 업체가 매장을 계속 운영할지 고민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다이소와 문구점이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500m 안” 이라는 답이 60%로 가장 높았다.

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1조5600억원으로 골목상권을 침해해 문구 업계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주장에도 규제의 사각지대 속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영업을 해왔다. 다이소는 유통산업발전 규제 대상이 아니며 최근 정부가 개정하겠다고 밝힌 대규모유통업법 적용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문구업계는 “다이소가 생활용품 매장임에도 문구를 이렇게 많이 취급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면서 “정부가 업계 간 중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와 등 관련 부처에 충분히 우리 입장을 전달할 것” 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한국문구인연합회·한국문구인유통협동조합 등 문구 단체들은 다이소 확장 등에 힘을 합쳐 대응하기 위해 이날 한국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를 발족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