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인수위부터 활동…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으로 특검 수사도 받아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금융권의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손꼽혔던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7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동걸 산업은행장 등 금융권 내 친박 인사들의 거취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 이사장은 이날 오후 임원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표명한 뒤 자기 생각을 적은 '임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 글을 통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한국거래소를 떠나려 한다"며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 이사장이 선임될 때까지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거래소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오는 2019년 9월까지였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 이사장이 후임자 선출을 위한 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겠다고 금융위원회에 알려왔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금융권의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꼽혀온 인물로, 2013년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에서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을 역임했고, 뒤이어 거래소 이사장 자리에 올랐다.

금융권의 대표 친박 실세로 알려진 만큼 당시 거래소 이사장 임명 당시 공식선임 절차가 진행되기 전부터 내정설이 퍼져 '낙하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결국, 지난해 금융위 시절 최순실씨의 청와대 인사 청탁에 따라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으로 특검 조사도 받았다.

지난 6월에는 참여연대와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가 해당 의혹과 관련,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등 혐의로 정 이사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당했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정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후임자 선출을 위한 이사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를 구성할 방침이다.

거래소 이사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공개모집과 추천위의 추천을 거쳐 증권사 등 30여개 사 대표가 참여하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하도록 규정 돼 있다.

추천위 위원은 사외이사 5명과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대표 각 1명, 금융투자협회 추천 2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추천위 구성부터 차기 이사장 선임까지는 한 달 반에서 두 달 정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증권가에 따르면 후임 이사장으로는 이철환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과 김재준 현 코스닥시장위원장 등 몇몇 인사가 물망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정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으로 친박계 인사를 비롯해 금융권 인사의 물갈이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수출입은행장과 수협은행장, 서울보증보험 사장 등이 공석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