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시중은행들의 고객 유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협약기관을 유치해 고객층 전부를 유입시키는 전략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은행들이 기관 유치에 다소 과다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는 비판적인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은행들은 지자체나 공공기관등과 협약을 맺고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 고객들을 유입시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달 초 경찰공무원대출 협약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지난 2012년부터 신한은행이 맡아오던 것을 이번에 국민은행이 따낸 것이다.

만약 대출 협약이 국민은행 측으로 넘어오면, 최대 14만명 규모의 경찰공무원 신용대출·복지카드 사업을 독점하게 된다. 바꿔말하면 신한은행이 보유하고 있던 고객 14만명이 국민은행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뜻이다.

이외에도 KB국민은행은 당초 농협·전북은행이 맡고 있던 군산시 지자체 금고사업이나, KEB하나은행 한국교육개발원 주거래은행 사업 등을 완전히 넘겨받거나 또는 공동 진행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침투 중이다.

신한은행 역시 기존 국민은행 자리였던 인천국제공항공사 제2여객터미널 은행·환전소 사업자를 쟁취하는 등 기관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SC제일이 맡고 있던 인제·백석대 주거래 은행 역할도 신한은행으로 넘어왔다. 공과금이나 지방세·국세 납부 가상계좌 서비스 영업 부문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해당 사업은 공과금 납부 시 가상계좌를 지원해 의뢰 기관으로 넘겨주는 중간자 역할을 수행하는 일이다. 해당 기관에 금액을 넘기기 전에는 이자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어 은행들이 사업권 쟁취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더불어 건당 300원 선의 수수료 수입도 챙길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것이 은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기관 유치에 집중하다 보니 비용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우대 혜택 역시 지나치다는 의견도 생겨났다.

실제로 KB국민은행은 이번 경찰공무원 대출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최저 연 1.9%의 대출금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는 일반 직장인 대상 ‘KB국민행복 신용대출’(4.16~5.16%)에 비해 금리가 절반 이하 수준이다.

게다가 금고나 기관의 주거래 은행이 되기 위해 각종 출연금이나 기부금을 내는 관행도 있어 비용 소모가 크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은행들이 기관 유치를 위해 과도한 경쟁을 벌이는 것이 일반 소비자의 수수료·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