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장, 사무실, 식당, 병원 등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에폭시 재질의 바닥재. 부착력과 내구력이 우수하면서 내마모성, 방청성, 내약품성, 내수성 및 내유성이 좋은 강인한 도막이 형성되어 콘크리트 시설물의 보호용으로 적합하다. 많은 건물에 사용되고 있지만, 절삭유나 유압유 등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름때 청소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다.

바닥의 기름때는 작업자의 미끄러짐 등 자칫하면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청소와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 공장 바닥청소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넒은 범위의 기름때를 깔끔하게 제거하려면 물청소를 한 뒤 건조를 시켜주는 보행 방식의 습식 바닥청소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알맞다.

최근 산업용·공장 등을 대상으로 바닥청소장비 임대율이 25% 이상 증가하여 작년 대비 영업이익이 200% 증가한 바닥 청소 장비 전문 업체 ‘엠에스크린’은 습식 바닥청소장비를 주로 취급하는 대표 업체 중 하나다.

엠에스크린의 관계자에 따르면 “에폭시 바닥은 장점이 많지만 관리가 어려운 재질 중 하나로, 청소인력을 투입하기보다는 습식 바닥 청소장비를 통해 청소해주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이익이다.”면서 “같은 습식 바닥 청소 장비 라도 소모품과 설정 등이 현장 상황과 부합해야 깔끔한 청소가 되기 때문에 전문 업체를 통해 상담 후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