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디펜드가 지난 4월부터 약 2개월간 전국의 ‘액티브시니어’를 직접 찾아가 요실금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었던 ‘디펜드 설문버스 캠페인’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디펜드 설문버스’는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을 경험한 시니어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캠페인으로, 서울, 대전, 광주, 부산 등 전국에 있는 총 1,607명의 액티브시니어들을 직접 만났다.

다양한 설문과 영상 인터뷰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액티브시니어들이 평소에 가진 요실금에 대한 사회/정서적 태도를 더욱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기회가 됐다. 특히, 기존 온라인 설문을 넘어 자연스럽게 요실금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초점을 뒀다.

설문 결과, 직접 대면하는 오프라인 설문임에도 불구하고 ‘요실금은 부끄러운 증상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42%, ‘요실금을 숨긴 적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34%에 달해 요실금에 대한 부정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여자 상당수가 요실금에 대해 ‘소변이 샐까 두려워 웃을 수 없는 병’, ‘창피하고 부끄러운 질병’, ‘활동 범위를 줄여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우울증까지 부르는 병’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개별 심층 인터뷰 공간에서는 요실금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요실금 증상자 중 ‘가족이나 배우자에게 말하지 않는다’라고 답한 비율이 55% 이상으로, 요실금을 가장 가까운 지인에게조차 숨기고 싶어하는 부끄러운 증상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요실금 언더웨어를 들어보거나 사용해본 적 있나요’라는 질문에는 62%가 ‘듣거나 사용해본 적 없다’고 답해, 많은 시니어들이 요실금 증상 개선을 위한 대처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요실금 전용 언더웨어를 공개적으로 구매하는 데 있어 주저하게 된다”, “외관상 보기 싫을 것 같다” 등 요실금을 숨기고 싶어하는 이유와 그 맥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해 송정신과의원 송성용 원장은 “활동성의 제약으로 외출을 꺼리게 만드는 요실금은 심할 경우 대인기피,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의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증상을 숨기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요실금 걱정이 없다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묻는 질문에는 ‘야외활동’ 41.2%, ‘여가 활동’ 27.6%, ‘편리한 일상생활’ 21.9% 순의 답변이 있었다.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인 ‘야외활동’ 중에서는 ‘여행(55%)’이 가장 많았고, ‘운동(28%)’, ‘등산(17%)’ 등이 뒤를 이으며, 더욱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싶은 바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마음 놓고 실컷 웃어보고 싶다’, ‘숙면을 취하고 싶다’, ‘일하고 싶다’, ‘남편과 드라이브하고 싶다’ 등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