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전수 조사 결과 207개 중 40개 제품서 이엽우피소 검출

혼입 확인 불가 157개 달해…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강화하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통 중인 백수오 성분이 들어간 제품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YTN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시중에 유통되는 백수오 제품 대부분이 가짜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은 '진짜' 백수오 제품은 5%에 불과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충북 오송 식약처 본부에서 백수오 제품 전수조사 결과를 내놓고 "시중에 유통 중인 백수오 제품 207개를 대상으로 이엽우피소 함유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엽우피소 성분 미검출 제품 10개, 이엽우피소 검출 제품 40개,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 확인불가 제품 157개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가짜 백수오 파동이 확산됨에 따라 식약처는 그동안 백수오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 59개, 일반식품 148개 등 총 207개를 대상으로 이엽우피소 함유 여부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건강기능 식품 59개 가운데 농협홍삼의 '한삼인분' 1개에서만 이엽우피소가 검출됐고, 나머지 58개는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식약처는 이와 관련, 가열과 압력 등 제조 단계를 거치면서 DNA가 파괴돼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일반식품 중에서는 이엽우피소 검출 제품이 39개, 불검출 제품이 10개, 확인 불가 제품이 99개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40개 제품은 전량 회수하고 품목 제조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식약처는 농산물로 유통 중인 백수오 31건도 수거, 검사한 결과 19건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폐기 처분을 결정하고 재고를 압류하기로 했다.

백수오 원료를 사용한 국순당 '백세주'는 이엽우피소 함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으나 원료 백수오 2건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해당 원료 사용 제품은 판매 중단 요청하기로 했다. 다만 이엽우피소 등이 혼입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다. 국순당은 식약처의 요청에 따라 즉각 자진 회수에 나섰다.

국순당 관계자는 "소비자를 안심시키는 차원에서 이번에 이엽우피소 혼입이 확인된 원료 사용 제품뿐 아니라, 백수오를 원료로 쓰는 백세주·백세주 클래식·강장 백세주 등 3가지 종류의 백세주 모두를 자발적으로 회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의 이날 발표로 국순당 주가는 하한가로 내려가 전 거래일보다 1,140원(14.90%) 내린 6,510원에 마감됐다.

한편 식약처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기능성 인정 원료의 안전성·기능성 재평가 ▲육안 구분이 어려운 원재료 진위판별 기준과 시험법 마련 ▲신규 제조업자 영업허가 시 우수제조기준(GMP) 적용 의무화 등의 조처를 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앞으로 이엽우피소가 혼입된 백수오 제품이 제조,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에 대해서는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된 이후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다. 또 이엽우피소 안정성과 관련해 독성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