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청해부대 코로나19 집단감염 사과…'세심히 못 챙겨 송구'

 

2021-07-20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올해 초 아프리카 아덴만 지역으로 파병된 해군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400톤급)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데 대해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우리 장병들의 건강을 세심히 챙기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국방부는 임무 수행 중 복귀하는 장병들의 치료와 회복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갑작스러운 교대로 인해 임무 공백이 없도록 후속 조치를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문무대왕함 승조원 301명에 대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벌인 결과 247명이 양성 판정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전체 승조원의 82.1%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다. 나머지 50명은 음성, 4명은 판정불가 판정을 받았다.

청해부대 승조원들은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KC-330) 2대에 나눠 탑승했다. 수송기는 이날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다.

김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김 총리는 “휴가철과 방학을 맞아 이동량이 크게 줄지 않은 가운데 비수도권의 확산세가 커지고 있고 전국의 감염재생산 지수도 이전보다 높아졌다”며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향후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조정할지 미리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