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간부 강제진압에 반발…"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에 나설 것"

 지난달 31일 오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가 체포에 나선 경찰관에게 막대를 휘두르며 저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1일 오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가 체포에 나선 경찰관에게 막대를 휘두르며 저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선년규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7일 산별 노조 간부에 대한 강경 진압에 반발해 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키로 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전남 광양시 한국노총 광양지부 회의실에서 제100차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노동계를 대표해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에 참여해왔으나 2016년 저성과자 해고를 가능하게 하는 등의 지침 추진에 반발해 불참했다가 2018년 문재인 정부 들어 새롭게 출범한 경사노위에 다시 합류한 이래 7년5개월 만에 불참을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경사노위를 탈퇴할지 여부는 김동명 위원장 등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1999년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를 탈퇴한 뒤 20여 년째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노총 마저 경사노위에 불참하면서 정부와 노동계 사이 공식적인 대화 창구가 사실상 없어지게 됐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류기섭 사무총장 등 집행부, 한국노총 회원조합 대표자, 지역본부 의장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한국노총은 회의 직후 "윤석열 정부 심판 투쟁의 일환으로 한국노총은 경사노위의 모든 대화 기구를 전면 중단할 것임을 결의했다"면서 "경사노위 완전 탈퇴에 대해서는 조합원들에게 위임받은 대로 집행부가 시기와 방법을 논의해 결정하기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발생한 금속노련 지도부에 대한 강제진압과 관련해서는 "이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노동계에 대한 강력한 탄압이다. 한국노총 전 조직적으로 책임을 묻기로 의견을 모았다. 오늘 이후로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에 한국노총 전 조직이 함께 큰 목소리로 투쟁에 나서기로 결의했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논의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31일 7m 높이의 망루에서 시위를 벌이는 한국노총 금속노련의 김준영 사무처장을 경찰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해 김 사무처장이 머리를 다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