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중 쏘겠다는 北, 예고와 달리 기습 발사 선택
UN "北 탄도미사일 기술 활용 안보리 결의 위반"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북한이 31일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소집했고, 군 당국은 경계 태세를 격상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29분쯤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발사된 '북한 주장 우주발사체' 1발이 포착됐다. 해당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했다. 

북한이 예고했듯 이 발사체는 정찰위성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위성을 탑재했다고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2016년 2월7일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7시5분쯤 공지를 통해 안보상황점검회의가 곧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필요에 따라 개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군 당국은 해당 발사체의 정상적인 비행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한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도 분석하고 있다. 군 당국은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북한 군부 2인자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 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예고한 바 있다. 그가 밝힌 예상 시기는 다음달이었으나, 예고와 달리 북한은 기습 발사를 선택했다.  

이 입장문에서 리 부위원장은 정찰위성을 발사하는 목적이 '자위권 강화'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 등의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 감시, 판별하고 사전억제 및 대비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찰위성을 쏘는 데 필요한 기술은 사실상 장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데 쓰이는 기술과 같은 만큼 국제사회에서 북한을 규탄하는 목소리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해당 기술을 활용해 정찰위성을 쏜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기 때문이다.

스테판 위자리크 유엔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북한에 지속가능한 평화와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향한 외교적 노력을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어떠한 발사도 관련 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서울시에선 북한의 이번 정찰위성 발사를 미사일 발사로 오인해 한때 대피경보를 발령하는 소동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