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유예·원전오염수 배출 철회 등 4개 조건 제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나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대일 무능 외교로 국격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피해자 동의 없는 굴욕적인 강제 동원 해법을 철회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의 무능하고 굴욕적인 최악의 외교로 국가적 망신과 혼란만 계속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정부가 제3자 변제방식을 발표한 지 사흘 만에 일본은 아예 강제동원은 없었다고 공식 부인했다”며 “한국이 일방적으로 양보하면 일본이 성의있게 호응해 올 것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순진한 기대는 처참하게 짓밟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35년 만에 자국 내 섬을 재집계했다며 독도를 포함해 발표했다”며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면 이제 독도까지 일본에 내어줄 작정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가해자인 일본 정부는 외교적 이익과 자존심까지 챙겼고 피해자인 대한민국은 국가적 손해와 모욕감까지 쌓는 상황”이라며 16일로 예정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요구하고 관철해야 할 4가지를 제시했다.

박 원내대표가 제시한 대일 4대 요구사항은 ▲일본이 수출 규제를 해제하기 전까지 지소미아 정상화를 유예할 것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계획 철회를 요구할 것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무분별한 도발 중단을 요구할 것 ▲상당한 자원이 내장됐다는 마라도 남단의 7광구 점유권을 의제로 삼을 것 등이다.

박 원내대표는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로 보여줘야 함을 윤 대통령은 반드시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