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을 민주당 입맛대로 하겠다는 일방통행식 선전포고"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참사를 이유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진상규명을 민주당 입맛대로 하겠다는 일방통행식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민주당이 이태원 사고 유가족 절규와 국민적 공분을 이용해 문어발식 정쟁을 확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위원장은 “국정조사의 목적은 사고 원인과 진상을 명확하게 규명하자는 것인데, 진상규명을 시작하기도 전에 행안부 장관을 해임하면 도대체 어떻게 하자는 것인가”라며 “민주당의 관심은 오직 정쟁이지, 진상규명이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경찰 수사를 통해 책임 소재를 밝히고 결과에 따라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며 "특수본 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문제점이 드러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물으면 될 일인데, 민주당은 일단 처벌부터 하고 책임을 묻자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처음부터 민주당이 요구하는 국정조사가 정쟁에만 이용될 것이라고 걱정했지만, 집권여당으로서 민생정치 시작인 예산안 처리를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수용한 것”이라며 “사고 진상을 밝히고 예방, 대응, 구조 과정 전반을 돌아보고 재발방지책을 만드는 국정조사가 돼야 한다”며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민주당은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내놓고 그것을 일방 강행 처리하자고 요구하고 있다"며 "오늘 내일 본회의에 처리할 안건이 전혀 없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 이유와 명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고, 그렇게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적으로 대단히 어렵고, 화물노조 파업도 겹쳐 경제적 상황이 위기를 향해 달리고 있는데, 예산이 제때 의결돼 필요한 곳에 들어가지 않으면 경제 어느 곳에서 탈이 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은 제발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해임건의안은 뒤로 미루고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머리를 맞대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