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필순 광주시의원

[광주=데일리한국 정상명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체계적인 기초학력 진단과 보정, 지원 시스템을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광주광역시의회 박필순 의원은 6일 광주시교육청 시정질문을 통해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로 기초학력 저하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됐다”며 “우리 아이들의 기초학력 보장은 교육행정의 당연한 책무”라고 주장했다.

기초학력이란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하여 갖춰야 하는 읽기·쓰기·셈하기(3R’s)와 이와 관련된 교과의 최소한의 성취기준을 충족하는 학력이다.

현재 교육부가 보급한 ‘기초학력 진단 및 보정 시스템’은 학기 초의 1차 초기 진단과 2차 보정 진단에 이어, 연말에 3차 향상도 진단을 거쳐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시스템으로, 각 시도교육청이 이를 바탕으로 학습부진에 대한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박 의원은 “초등학교의 경우 598명이던 기초학습 부진 학생이 올해 904명으로 지난해보다 66.2%가 늘었다”며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대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방과후 지도에 대한 학부모의 미동의 비율이 초등학생(3~6)은 14%, 중학생(1학년)은 40%에 달한다”면서 “기초학력은 우리 학생들이 미래를 살아가는 필수 전제조건인 만큼 특별한 대책을 마련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또한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에 대한 광주시교육청의 정보 수집 소홀로 기초학력 업무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포용교육을 위한 적극행정과 대책 마련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 3월 25일 기초학력 평가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 환경을 지원하는 '기초학력 보장법'이 시행됐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내년도부터 5년간 시행할 ‘종합계획을 기초학력보장법’을 법정기한인 올해 9월 30일까지 수립해야 했지만, 현재까지 발표되지 않아 일선 시도교육청에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