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0㎞ 떨어진 '데블스 홀' 물 웅덩이 흔들

미국 데스밸리 국립공원의 데블스 홀에서 관측된 '사막 쓰나미' 현상. 사진=연합뉴스
미국 데스밸리 국립공원의 데블스 홀에서 관측된 '사막 쓰나미' 현상.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기정 기자] 멕시코 강진 영향으로 미국에서 '사막 쓰나미'(desert tsunami)로 불리는 자연 현상이 관측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데스밸리 국립공원은 22일(현지시간) 멕시코 지진 여파로 사막 동굴인 '데블스 홀'(devil's hole)의 담수 웅덩이에서 1.2m 높이 물결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오전 11시 5분(미국 서부 시간 기준) 멕시코 서부 연안에서 규모 7.6 강진이 발생했고, 22분 뒤에는 1500마일(2414㎞) 떨어진 데스밸리를 흔들었다.

강진의 여파로 데블스 홀 물웅덩이는 출렁이기 시작했고, 당일 오전 11시 35분께 물결의 최대 높이는 4피트(1.2m)에 도달했다.

데블스 홀은 석회암 동굴로, 땅속 깊이는 수백 피트에 달한다. 특히 일부 구간은 물로 채워져 있고 이곳에는 멸종위기 민물고기인 펍피시 175마리가 서식한다.

공원에 따르면 펍피시는 물속 암벽에서 자라는 조류를 먹고 사는데, 쓰나미 영향으로 조류가 물결에 쓸려 사라졌고 펍피시 먹이 공급도 단기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