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하루 평균 수입 1달러 미만"

제공=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지난해 8월 탈레반이 재집권한 이래 아프가니스탄 아동의 절반 이상이 심각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제구호개발 NGO인 월드비전이 발표한 아프가니스탄 북서부 4개 지역(헤라트·고르·바드기스·파르야브)의 남성과 여성, 아동 등 871명을 인터뷰한 보고서에는 이와 같은 조사 결과가 담겼다.

그 결과 조사 대상 가구의 하루 평균 수입은 1달러 미만(미화 0.95달러)이며, 조사 대상 어린이의 절반 이상(53%)이 급성 영양실조 상태로 드러났다. 

대부분 가구는 파종할 씨앗이 없거나 자연재해까지 겹쳐 가축이 폐사하면서 안정적인 식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량 위기는 아동의 노동 문제로 이어졌다. 남자 어린이 10명 중 7명, 여자 어린이 10명 중 5명 이상이 돈을 벌기 위해 학교 대신 일터에 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호자의 57%도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아프간 아동이 겪는 심리적 불안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부모 중 66%가 '자녀가 정서적 고통의 징후를 보인다'고 응답했다.

공중 보건 시스템도 위기에 처해 있다. 조사 대상 가구 중 25% 만이 안전한 물을 공급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신생아 중 64%는 병원이 아닌 가정에서 태어나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가까운 병원을 가려면 도시에서는 평균 1시간 30분, 시골에서는 평균 4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