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트비아에서 기자회견하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미국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여태까지 겪어보지 못한 초강력 경제제재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일(현지시간) 라트비아 리가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외무장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침공하기로 결정했는지 모르지만, 만약 그리 결정할 경우 즉각 실행이 가능하도록 전력을 배치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정면 충돌의 길을 간다면, 우리는 굳은 결의로 과거에 피해왔던 큰 충격을 동반할 경제 제재로 대응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강조했다.

유럽의회는 지난 4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의 글로벌 결제 시스템에서 차단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승인한 바 있다. 이런 결의안이 실행된다면 러시아 기업들이 글로벌 금융시스템에서 차단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 국경에 9만명의 병력을 배치했다.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병합한 러시아는 나토와 우크라이나의 위협에 대응하는 것일 뿐이라며 침공 의도를 부인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나토는 동부에 방위체제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나토는 이미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3국과 폴란드에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2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회담을 열고, 재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불러올 대가에 대해 경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