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을 두고 과학자들이 연구에 뛰어들고 있다. 이미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델타 변이를 뛰어넘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중증 위험도에 대한 분석이 시작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8일(현지시간) 많은 과학자가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도를 알아내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고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오미크론을 처음 보건 당국에 알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안젤리크 쿠체 박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에 감염된 환자들에게 미각, 후각 상실이 없었고 가벼운 기침 증상만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이를 통해 중증도가 낮을 것이라는 추정은 아직 힘든 것으로 전해진다.

쿠체 박사가 오미크론 감염자로 추정하고 관찰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젊은이 20여명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남아프리카 코로나 변이 연구 컨소시엄의 리처드 러셀스 박사는 현재 오미크론의 중증 위험도를 추측하기 이르다고 경고하면서 “위험도를 가늠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미크론 감염의 중증 위험도가 실제로 높다면 앞으로 1∼2주 안에 입원 환자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이날 성명을 통해 오미크론의 전염력과 중증 위험도 등이 아직 뚜렷하게 파악되지 않았다며 중증도 파악을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오미크론의 전파력에 대한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다.

국립 남아프리카 전염병 연구소의 페니 무어 박사는 “오미크론에서 베타 변이종에서 발견된 백신을 회피하는 돌연변이와 델타 변이종에서 발견된 폭발적인 전염 능력을 지닌 돌연변이들이 모두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모더나 이사회의 스티븐 호지 의장은 “오미크론은 모든 최고 유행작을 모아 만든 프랑켄슈타인 잡종과 같다”며 “우리가 가진 경종이 그냥 한꺼번에 모두 울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